블로그 이주!

Development / Thought / ghost

기존 Tumblr 블로그를 마련한지 1년이 지났다. 트렌드를 좇아가보고자 Tumblr에 블로그를 만들었었는데, 아무래도 글을 쓰는데, 특히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어서 새롭게 ghost 블로그를 만들어 이주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약간 트위터 같은 느낌의 간단한 생각의 기록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기승전결(?)이 있는 조리있는 글들을 위주로 써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이제 마크다운이 잘 되니까 말이다! 흐흐. 더불어 휴학 때문에 레포트 같은 긴 글을 쓸 일이 없어 점점 바보가 되어가는 현상도 같이 방지해보고자 한다.

Tumblr의 데이터는 Tumblr to Ghost라는 툴을 이용하여 Migration 작업을 진행했다. 다만 아쉽게도 제목에 있는 한글들과 Tag들이 잘 옮겨지지 않아 약간의 수작업을 거치게 되었다.

아, 기왕 이야기 나온거 블로그 설치에 있었던 이슈를 좀 기록해보자. 이 블로그가 떠있는 서버는 사실 원래 개인 홈페이지의 Apache2 서버가 떠 있었다. 따라서 80번 포트를 이미 사용하고 있었기에 Apache2의 Virtual Host와 mod_proxy 기능을 사용해 접속 도메인에 따라 핸들링할 수 있도록 처리했다.

첫째, 먼저 ghost의 config.js에서 설정을 변경한다.

...생략...
production: {  
    url: 'http://blog.lyuwonkyung.com', // 실제 접속 받을 URL
...생략...
    server: {
        host: '127.0.0.1', // 내부적으로 바인딩할 주소. localhost로 바인딩해야 apache에서 mod_proxy로 프록싱이 가능하다.
        port: 2368 //  내부적으로 바인딩할 포트
    }
...생략...

둘째, $npm start --production을 이용해 블로그를 실행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screen이나 nohup 등을 사용하면 좋다.)

셋째, apache2의 mod_proxy를 설치하도록 한다. (Ubuntu 기준)

$sudo aptitude update 
$sudo aptitude install -y libapache2-mod-proxy-html libxml2-dev
$sudo a2enmod

a2enmod가 뜨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proxy proxy_ajp proxy_http rewrite deflate headers proxy_balancer proxy_connect proxy_html  

넷째, Apache virtual host configuration을 수정하고 Restart 한다.

$sudo vi /etc/apache2/sites-enabled/000-default.conf
...생략...
<VirtualHost *:80>  
        ServerName blog.lyuwonkyung.com
        ProxyPreserveHost on
        ProxyPass / http://localhost:2368/
</VirtualHost>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마지막, 블로그 주소로 접속해 잘되는 걸 보며 뿌듯해한다!

나는 이렇게 블로그 세팅을 진행했고, 서버에 바인딩된 IP가 여러개거나 하면 더 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자! 새로운 블로그에서 앞으로 많은 것들을 글로 잘 기록해보자!

Share on : Twitter, Facebook or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