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hrome Apps 001

Development / Chromeapps

크롬을 그렇게 매일같이 써왔는데 이제서야 확장 프로그램 혹은 크롬 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리서치 전에 개괄적으로 어떠한 형식으로 앱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앱스토어를 간략히 분석 해 본 결과, 총 세가지 종류로 구글 크롬 앱을 분류 할 수 있었다.

  1. Stand-Alone형태로 작동하는 앱 (아마 Native-Client?)
    Silverlight 에서 OOB(Out Of Browser) 앱 혹은 Flex로 만들어진 앱들과 비슷한 형태로 아에 데스크탑 위에 일반적인 Executable 프로그램처럼 올라가는 형식이다. 실제 실행해서 동작하는 프로세스를 보면 chrome.exe에 ‘profile-directory'이나 'app-id’ 같은 특정 인자를 붙여 돌아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앱실행기(?)에서 숏컷 화살표가 없는 형태로 아이콘이 나타나 구분이 된다.

  2. 브라우저 위에 올라가 작동하는 앱 (아마 Apps?)
    앱실행기에서 실행하면, 브라우저 내부에서 새로운 탭으로 UI가 등장하는 방식이다. 해당 기능을 가진 html5 웹페이지를 띄워준다고 생각하면 간단할듯. 물론 OOB'처럼’ 실행하거나, 태블릿에서 실행 하는 것 '처럼’ 최대화 해서 실행하는 것이 옵션을 통해 가능하다. 더불어 안타깝게도 마켓에 있는 거의 모든 이러한 형식의 앱들이(특히 게임) 실제 앱 내부에 기능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특정 웹페이지를 단순 링크 걸어 놓은 것들이 많다. 앱실행기에서는 숏컷 화살표가 있는 형태로 아이콘이 나타나 구분 된다. 

  3. 확장프로그램
    이 부분은 말그대로 크롬 브라우저의 전통적인 플러그인(익스텐션)이다. 검색이나 웹 서핑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 모음이라고 보면 간단하다. 상단 주소창 우측에 붙어 특정 기능이나 환경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일반적이다.

일단 좀 더 써봐야지.. 생각보다 쓸만한 앱이 별로 없어서 확실히 블루 오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개발 관련은 https://developer.chrome.com/ 에서..

Share on : Twitter, Facebook or Google+